Ⅰ.서론
(1) 현상 소개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요즘, 여성에 대한 ‘차별’은 이제 시대착오적인 사고라 할 수 있다. 과거 여성들의 사회 진급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벽인 ‘유리천장’이 명실히 존재하고 있었다. 유리천장은 여성들이 관리직이나 고위직에 오르는 과정에서 부
1. 주제 선정 배경
수업 시간에 이슬람교와 여성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었는데 그 주제가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왔다. 그래서 이슬람교에 대해서 다시 조사를 해보고 생각을 적어볼까 생각해보았는데 아무래도 여럿이서 같이 한 조의 내용보다 더 나은 보고서를 쓰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인간의 학습은 실험적인 상황에서와 같이 형성될 수 없고, 형성되지도 않는다. 오늘날 인간교육이 특히 요청되는 소이는 본질주의로 표방된 3R`s의 중심 지력 개발에만 편중하여 온 우리의 반성과 각성에서 태동된다. Comenius는 학교를 ‘정신의 도살장’이라고 혹평했다. 지식일변도로 치달아 온 교육은
2장 누가 유대인을 죽였는가? - 학살의 가해자들
학살의 기획가들
①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1889~1945): 거대한 유대인 절멸 기구의 총 기획가이다. 저서로는 <나의 투쟁>이 있으며, 반유대주의 정서를 유대인 절멸 정책으로 전환한 냉혹한 실천가이자 구심점 없는 독일 행정조직들을 유대인 학살용 그
1. 성 유물함 속에 든 두꺼비 - 몽 생 미셸과 만
<몽 생 미셸과 만>
▶ 문화유산 : 달팽이 모양의 방어 시설과 수사들의 숙소 그리고 후기 고딕 양식의 제단실을 갖춘 대수도원 교회가 있는 수도원산
▶의의 : “부서지는 파도 속의 그리스도교 암반”이자 특이한 장소에 맞춰 지은 고딕 양식의 유일무
머리말
경제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많은 개도국들은 희소한 자본을 특정 산업에 투자하여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이용하는 정책을 채택하여 왔다. 개도국들은 정부주도로 전략산업을 육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정부가 소유한 대규모 공기업이 많이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전략에 의거,
성들이 영화화면 위에서 남성의 욕망을 완벽하게 재현한 이미지로 묵묵히 복무해온 역사 또한 존재한다.
이와 같은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7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조리 로젠( )과 몰리 하스켈()은 사회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할리우드 영화 속에 반영된
도살장의 성요한나’ 집필
1930년 ‘조치’ 초연
1933년 가족과 함께 덴마크로 망명(히틀러 정권 잡은 다음 날)
1935년 모스크바로 여행가서 소련에서는 독일인이 연극활동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덴마크로 왔으며, 독일 국적 박탈
1936년 뉴욕에서 한스 아이슬러와 반파시즘 데모, 이념적 공격 가열화
1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Johonna der Schlachthöbe》(1932)를 썼다. 1933년 나치스가 정권을 잡자 그는 덴마크로 망명하여, 반(反)파시즘 활동을 계속하면서 《제3제국의 공포와 빈곤 Furcht und Elend des Dritten Reiches》(1938)과 《카라르 부인의 소총 Die Gewehre der Frau Carrar》(1939) 등의 희곡을 집필하였고 동시